재테크 서적으로 아주 유명한 책이라고 한다. (로버트 기요사키)

20주년 특별 기념판이 있다고 하여 구매해 보았다.





+ 중산층과 가난한 사람들의 생각

1. 고용주로부터 돈을 번다.

2. 세금을 낸다.

3. 남은 돈을 사용한다.


+ 부자들의 생각

1. 자산을 이용해 현금 흐름성을 확보해 돈을 번다. 

2. 현금 흐름성이 어느정도 되면 수익난것을 가지고 돈을 사용한다.

3. 남은 돈으로 세금을 낸다. 아주 합법적으로 조금만 세금을 낸다.


+ 황금의 법칙

- 가진자가 힘이다. 황금을 가진자는 변호인을 고용하고 회계사를 고용하며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한다. 


+ 새앙쥐 레이스

- 중산층, 가난한 사람들은 새앙쥐 레이스에 같혀 있다. 부자들을 위해 일을 하고 일을 열심히 하면 한만큼 나라에 더 세금을 내야하고 지출이 커진다. 일반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변호사, 의사 등 고소득자들도 새앙쥐 레이스에 같혀 있다.


새앙쥐 레이스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부채를 줄이고 자산을 늘려야 한다.  학교에서는 부자가 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다. 금융지식을 사회활동을 가르치지 않는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 직업을 갖는것을 가르친다. 

이러니 갓 졸업한 대학생이 전세집을 구하고 대금을 치루고 등기부등본을 보고 한다는게 두려울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책에서 의미하는 자산이란.

- 집은 자산인가? 집은 자산이 아니라 부채이다. 집을 소유함으로써 정부에 꼬박꼬박 세금을 내야 한다. (내생각엔 물론 갭투자는 예외일거같다. 그러나 요즘같이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잡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조심.. 정부정책에는 절대 맞서지 말라는 말이 있다.)


+ 자산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사람이 한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직업이다.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

7. 그외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할 만한것


진정한 열정을 품은 사람이 아니라면 창업은 하지 말라


일단 자산에 투자한 돈은 결코 빼내지 마라, 그것은 당신을 위해 일해줄 것이며 당신의 직원이다. 직원이 많이지면 일도 많이 하게 되고 이른바 현금 흐름성이 어느정도 생겨 지출을 할수 있다.

부자들은 사치품을 제일 마지막에 사는 반면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맨먼저 산다. (자기과시욕)


부자에게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정부들이 갈수록 각족 세금법을 이용해 기업 소유주들과 투자자들에게 일자리와 주택을 창출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갈수록 중산층과 서민들의 주머니에서 세금을 거둬들일수밖에 없다.


기업에서 주는 혜택을 이용하라

기업은 법적 문서가 끼워져 있는 서류에 불과하다. 어렵게 생각할거 없다.

기업을 절대적으로 이용하라 


저자는 제록스에서 새앙쥐 레이스를 탈출하기 위해 열심히 일을 했다.

열심히 일해서 자산을 축적해 놓은것이다.

열심히 일을 하면 할수록 나라에서 세금은 더 많이 걷어가고 고용주의 배는 불러간다.

과연 누굴위해 일한것이지?

저자는 그토록 열심히 일을하여 회사 다니는동안 자산을 축적하였고 현금 흐름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은퇴해도 두렵지 않을만큼..


부자가 되려면 금융IQ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1. 회계 - 재무재표 완벽하게 볼줄 아나? 흐름을 볼줄 아나?

2. 투자 - 돈이 돈을 버는법

3. 시장에 대한 이해 - 수요와 공급의 과학, 투자시에는 시장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4. 세금혜택 - 기업은 개인이 할수 없는 많은것들을 할수 있다. 해외도 가고 자동차 할부금도 내고 보험료에 헬스클럽까지 모두 회사돈으로 한다. 심지어 밥먹는거까지.. 이는 모두 세전세금으로 합법적으로 이루어진다.


학교밖 현실은 좋은 성적보다 더 중요한것들이 있다.

배짱, 뻔뻔함, 대담함, 용기, 호방함, 담력, 교활함, 끈기 등 


3백년전 땅은 재산이었다. 부를 소유하게 해줬고 재산은 공장과 생산라인을 만들게 했다.

오늘날은 정보가 재산이다. 국경도 없고 경계선도 없다. 페이스북이나 우버를 보라 


기회가 너무 복잡하고 투자 내용이 너무 난해할때는 투자하지 않는다.


자기가 하는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니다. 무작정 돈을 부어넣고 기도를 올린다면 그게 바로 도박이다.


시장은 불황과 호황을 반복한다. 시장의 흐름을 읽을줄 알고 금융IQ를 키워야 기회가 보인다.


근로자들은 미래를 내다보는가 아니면 그저 다음달 월급날만 기다리는걸까

돈과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일하기보다 두번째 직업을 가져야 한다.


인생은 체육관에 가는것과 비슷한다.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체육관에 가야겠다고 결심을 하는것이다. 그부분을 지나고 나면 나머지는 쉽다. 운동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체육관에 가는 이이ㅠ는 뭘까? 건간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내가 하고싶은것만 할순 없다. 목적이 있다면 하고싶지 않은것도 배워야 한다.


맥도날드보다 더 맛있는 햄버거를 만들수 있는 사람은 많다. 그런데도 맥도날드가 다른 사람들보다 돈을 더 많이 버는 이유는 뛰어난 사업성 때문이다. 많은 인재들이 가난한 까닭은 맛있는 햄버거 만드는데만 집중되어 있고 돈버는 사업시스템에 대해서는 모르기 때문이다.

맥도날드는 햄버거를 팔아서 돈을 버는것일까? 맥도날드는 부동산으로 돈을 번다. 전세계 노른자 땅에는 맥도날드가 위치해 있다. 또한 마케팅, 세일즈 모든 면에서 돈을 벌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 성공에 필요한 주요 관리 기술

- 현금흐름관리

- 시스템관리

- 사람관리


세일즈 능력은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른사람과 소통하는 능력, 글쓰기와 말하기, 협상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기술은 성공적인 삶에 있어 필수적이다.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 두려움

- 냉소주의

- 게으름

- 나쁜습관

- 오만함


실패를 다루는 방식이 인생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부자와 가난한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그런 실패의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잇다. 잃은걸 너무 두려워하면 잃는다. 이기는것은 지는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골프공을 잃어버린적이 없는 골퍼는 없다.

넘어져보지 않고 잃어설수 있는 아기는 없다.

실연을 안해보고 사랑에 빠진 사람은 없다.

돈을 잃지 않아보고 부자가 된 사람은 없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가난한 이들이나 중산층이 하는것처럼 몇개 안되는 달걀을 여러 바구니에 나눠 담지 마라. 여러개의 달걀을 몇 안되는 바구니에 집어넣고 집중하라. 성공할때 까지 오직 한길만을 따르라 잃는것이 싫다면 안전하게 하라. 균형잡힌 투자를 하랒 리스크를 감수하는것이 두렵다면 바꾸지 마라 


실패가 두렵다면... 안정적으로 하라 낮에 다니는 직장을 유지하라 채권이나 뮤추얼펀드를 사라

그렇지만 비록 겉으로는 안전해 보일지 몰라도 그런 금융도구에도 리스크가 따른다른 사실을 명심하라 '알라모를 기억하라'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 가난한 사람과 부자로 나뉜다

텍사스 사람들은 실패를 덮어버리지 않고 오히려 거기서 영감을 얻는다.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라는 말은 없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라는 말은 가능성과 흥분, 꿈을 열어젖힌다.

+ Recent posts